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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날조해 버린 "논개"
논개는 진주목의 관기로 1593년 2차
진주성싸움에서 이긴 왜군들이 진주 촉석루에서 자축연을
벌일때 왜장 게야무로 로쿠스케를 남강변으로 유인하여 끌어안고 강물에
투신하여
순절하였습니다.
여기까지의 논개 이야기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거의 알고 있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그러나 수백년 전 자신의 어머니의 나라를 침략해 강탈한 왜장과 함께 목숨을 던져버린
논개가 한참동안 우리의
무관심속에서 일본에서 능욕당하고 있었던 사실을 아는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논개가 끌어안고 죽은 왜장, 게야무라
로쿠스게
게야무라 로쿠스케는 가토 기요마사의 부장. 게야무라는 통칭이고 진짜 이름은 기다 마고베이.
이야기는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은퇴한 일본인 건축설계사 우에쓰카 하쿠유는 후쿠오카현 다가와시 근처 히꼬산 자기 소유의
밭을 갈다가 오래된 묘비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 비석에는 임진왜란때 이름을 떨친
게야무라 로쿠스케의 이야기가 써
있었습니다.
우에쓰카씨가 발견한 게야무라 로쿠스케의
비석
'신의 칼' 이란 별명을 가진 게야무라
로쿠스케는 임란때 쇼군으로 승승장구한 전설적인 사무라이였다.
그의 죽음은 그러나 명성에 걸맞지 않았다. 진주성 싸움의 승리를
기념하는 자리에서 술을 마시다
'논개'라는 조선여인에게 죽임을 당한 것이다'
우에쓰카는 그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싶다는
생각에 참으로 기가막힌 생각을 하게된 것입니다.
그는 73년 처음으로 진주를 찾아가 자신은 논개를 존경하는 일본인이라는 마음을
비추면서
한-일간 역사적 화회와 교류, 영혼들의 원풀이라는 주장으로 진주에서
논개와 게야무라의 넋을 건져 이를
일본으로 모셔가는 의식을 치룬 후.
남강에 국화를 뿌리고 1천마리의 종이학을 띄웠습니다.
그리고 그는 히코산에
게야무라와 함께 논개의 무덤을 만드는데 이르렀습니다.
그는 논개가 순국한 진주에서 나무, 흙, 모래 그리고 돌을 가져다 게야무라
사당옆에 논개의
무덤을 꾸몄습니다. 또 논개의 영정과 똑같은 영정을 만들어 일본으로 가져갔습니다.
당시 진주시에서는
그의 말도 안되는 주장을 믿으며 흡족해하고 적극 협조했다고 합니다.
일본 보수원에 있던 게야무라와 나란히
걸린 논개의 영정
그 뒤 그는 논개를 게야무라와
영혼결혼식을 시키고 그의 부인과 처제의
영정옆에 첩으로 세워놓았습니다.
이에따라 일본에서는 '전쟁중에 게야무라와 논개가
만나 전쟁이 끝난 후, 논개는 그를 따라
일본까지 따라와서 함께 해로하다 죽었다' 는 기가 막힌 이야기까지
만들어졌고
논개는 일본에서 '부부금실을 좋게 해주는' '섹스의 신' 으로 사람들이 모시게 되었습니다.
이런 어이가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줄도 모르고 당시 진주시에서는
우에쓰카에게 감사장까지 선사했다는 것입니다.
뒤늦게 시민단체에서
알아내어 이 말도 안되는 사건을 이슈화 시켰고
정부와 시 당국에서는 영정과 우에쓰카씨가 진주에서 가져간 것들을
모두
회수시켰으나, 이미 논개는 일본 장수와 사랑한 조선여인으로 널리 알려진 이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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